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간단요리

몸에 좋고 고기랑 먹으면 맛도 좋은 자색 양파 장아찌 쉽게 담그기

by 근찬맘 2020. 5. 8.
반응형

오늘은 시장에 갔다가

자색 양파 한 바구니를 사 왔어요~

지금이 햇 양파가 나오는 제철이라

단맛이 나면서 맵지 않아 장아찌로 담아 먹으면 

꿀맛이랍니다.

 


양파 장아찌 쉽게 담그기 

재료는 

양파, 물, 간장, 설탕, 식초 

이게 전부예요~  ㅎㅎ 단출하죠~

기호에 따라 다시마나 고추, 마늘을 넣으셔도 되시고요~

저는 다시마는 없는 관계로 아삭이 고추만 더 넣어 주었답니다.

 

간장, 물, 설탕을 먼저 

1 : 1 : 1 비율로 넣고 끓여주시고요~

어느 정도 끓는다 싶으면 식초를 0.5 비율로 넣고 끓여주시면 되십니다.

요 비율도 본인의 기호에 따라 조율을 해 주심 될 거 같아요~

끓인 양념을 그대로 부어도 되지만

저는 플라스틱 반찬통에 담을 거라  끓여서 식힐 거예요~

식는 동안 양파를 손질할 겁니다.

한 바구니에 3000원

주고 사 왔어요~

제철이라 엄청 싸죠?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다 빼주고~

 

담을 통에 먹기 좋게 잘라 담아주어요~

내일 바로 먹을 거라 4등분 해 주었어요~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

집에 있는 아삭이 고추도 숭덩숭덩 썰어서 차곡차곡 담아 넣고요~

 

양념이 식을 동안  양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ㅎㅎ

 

 

 

※ 양파의 영양 및 효능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나 되지만 

단백질, 비타민C ,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등 

다량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특히 양파의 퀘르세틴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세포의 염증과 상처를 회복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하고요~

양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크롬은 미량 무기질로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고혈압 환자와 당뇨환자에게도 큰 도움이 되겠네요~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여

수면장애에 효과적이고,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춰준답니다.

또한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양파는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양파는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네요~

몸에 좋은 양파 많이 많이 드세요~

  


이제 양념이 다 식었어요~

썰어놓은 양파에 양념은 부르기만 하면 됩니다. ㅎㅎ

 

 

 양파가 잠길 정도로 담가주시고요~

여기서 Tip 하나~

집에 마시다 남겨놓은 [남편이 남긴 소주가 요긴하게 쓰이네요~  ㅋㅋ]

소주를 조금 넣어주세요~

장아찌는 오래 보관 해 두고 먹는 음식이라

이렇게 소주를 조금 넣어주시면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해 두고

드셔도 안심이랍니다.

 

둥둥 떠다니는 고추와 양파가 양념장에 잘 들어가게

접시로 눌러 주었어요~

몸에도 정말 좋고 맛도 좋은 양파장아찌 완성~

이렇게 실온에서 하루 나 두었다가 내일 냉장고로 입성시킬 거예요~

내일부터 바로 먹어도 맛있고요~

냉장고에서 3~4일 후 숙성시켜 드시면 더 꿀맛이랍니다.

고기 드실 때 하나씩 고기랑 같이 먹으면 살찔 걱정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반응형